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국대/건국대학교] "아본인운서다움이 아닌 본인다움"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00:06

    >


    아 본인 운서, 언론계 직무 중에서 많은 사람이 꿈꾸는 직업 중에 첫 번째 사람이죠. 아봉잉 운서가 되려면 수백대 하나로 2000:하나까지 천 단위를 넘어선 엄청난 경쟁률을 허가해야 합니다. 지상파 3사 중 KBS의 경우 채용시 본사에서 전국권과 영토권을 한꺼번에 선발한다고 하는데요. 대학 4학년 때부터 5년간의 준비 끝에 올해 KBS, 호남 제주권에 허가한 신입 아봉잉 운서 유도히의 동창생을 투데이 건국이 많이 봉인 보았습니다. 유 동문은 하나하나 달 하나 5개, 본교 보프학그와은에서 열린**직무 멘토링 데이에도 참여하고'아봉잉 운서의 공개 채용 과정과 준비 과정, 질의 응답'을 카웅데우에 특강을 했지만,입니다. 아본인운서가되고싶었던간절함과유동문의정직함이전해져현재아본인운서가될수있었다고합니다. 마지막으로유도희아본인운서가전달하는요령도있으니끝까지집중해서보세요.최근부터는 유도희아 본인 운서를 만본인에게 볼까요?*직무멘토링 데이 : 본교취창업전략처 진로교육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동창생을 초청하여 현직자의 내용을 직접 들을 수 있는 특강이었다.


    아과인 아나운서라고 하면, 단순히 뉴스에 출연해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만으로 소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과 아나운서에게도 뉴스 앵커, 예능 MC, 라디오 등 진행 중인 프로그램이 정말 다양해요. 제가 성장하면서 봐왔던 아과인운서는 노현정 아과인운서와 같은 아과인 정택 시대였습니다. 아과인 은서를 하면 많은 사람과 이야기할 수 있고,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고 소견했어요. 저는 어려서부터 남 앞에 서는 것은 괜찮았고, 함께 웃고 즐기는 것을 괜찮았거든요. 속된 말로 '관종'이라고 할까요?(웃음)제가 괜찮은 것과 잘할 수 있는 것을 동시에 소견한다면 그것이 즉석 아그아잉웅사ー이었습니다"가장 큰 계기는 초등 학교 6학년 때 다음입니다 선생님이 저에게 교내 오전 아나운서를 시켰는데, 그게 너무 좋아요. 매 1방송 끝에 시를 뽑아 읽어 주는 것이 있는데 제가 시를 고르는 것도 재미 있고 TV에 나 온 내 모습도 좋네요. 그때부터 '과인은 과인 중에 이런 직업을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어요.*아과인텍 : 아과인운서와 엔터테이덱을 결합한 단어


    가장 먼저 자신을 사랑하는 말 sound, 자존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브라운관에서나 볼 수 있는 직업이라 사람들이 아나운서를 준비한다는 이유만으로 외모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스펙에 대한 평가를 쉽게 해요. 연예인을 평가하듯 당신 눈은 어땠나. 화장이 이상하더라. 어깨로 입은 옷은 별로였어.등정이 예기치 못한 평가를 해 줄거리입니다. 그런 평가 때문에 위축되거나 이제 완벽한 사람인데 더 완벽해져야 하고 나를 좀 잡아먹게 되는데 이런 외부의 평가가 나쁘지 않고 시선으로부터 나쁘지 않고 아이를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둘째, 호기심이 많아야 할 것 같습니다. 방송을하다보면정치인,시인,과학자등다양한사람들을만나서기쁘게되지만어떤주제로스토리를해도대화를해야합니다. 사실 저는 클래식 sound 음악을 잘 듣지 않지만 클래식 sound 악에 관해 방송을 진행하라고 했을 때 저는 그 sound 악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모든 방면에 호기심을 가지고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볼까?' 하는 적극성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게 제1 힘들었습니다. 화면에 계속 보이는 직업이라 자기관리를 게을리 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 식단을 조절하고 다이어트하는 게 너무 힘들었어요. 그리고 정말로 많은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시험만 보러 제주도를 두번이나 갔다왔니?(웃음) 그렇게 매 1시험에 다니고 합격 카묘은락을 되풀이했다. 이게 계속되니까 점점 지쳐서 계속 저를 소진해가는 느낌이 힘들었어요. 같이 준비한 친구들도 작년에 많이 합격했는데, 그래서 친구를 축하하면서도 '지금 나이도 많은데 나는 언제 합격할까' 하는 불안감이 컸던 것 같아요.


    스터디를할때개인주의가많다고소견할수있지만저는그렇게하지않습니다. 제 별명은 '공유도희'인데 제가 항상 콘체 공고본인 정리책을 다 보내주고 스터디하는 사람들이 저를 이렇게 불렀어요. 처음에는 다른 아나운서 소원생들을 많이 견제했는데 준비하다 보니 자기가 너희들 모두 힘들어졌어요. 계속 경쟁해야 하는데 서로 미워하고 힘들어지니까 같이 잘하면 되겠지 하는 소견으로 바뀌었어요. 시험을 봐도 응원해 주고, 한 사람이 잘 되면 축하해 주고, 그래서 저는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방송계는 특히 자신이 잘될 확률보다 주변 사람이 잘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개인주의로 생활하다 보면 견디기 힘들겠죠. 물론 그런 사람도 많지만, 저는 그렇게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잘 해냈기 때문에 제가 합격했을 때 결국 진심으로 축하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제 덕분에 행복해졌으면 좋겠어요. 옛날에는 저런 질문을 받으면 KBS 9시 뉴스 앵커가 되고 싶다고 했는데 왜 그렇게 대답한 것일지 타일러 보았습니다. 타일러 보니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면 9시 뉴스, 더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이에키울 전하고 싶어서 라 고입니다. 혼자라도 제 이야기에 행복해졌으면 좋겠어요. 요즘 도희 씨 진행 잘 보고 있습니다라는 말, 이 감정이 정말 좋아요(웃음)


    (KBS광주총국에서 운영하는 채널 플레이버튼에서 진행하는 유도희 아나운서, 출처 : 유튜브 플레이버튼)


    1. 자기 소개서의 작성 시 지원하는 회사의 홈페이지 꼼꼼히 체크하고 KBS에는 아나운서의 홈페이지가 따로 있기 때문에 저는 요즘에 통과한 선배들이 어떤 인지, 현직의 아나운서의 선배들이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시키고 있는지 다 조사했습니다. 구글에서 KBS를 검색한 뒤 최근 관련 이슈가 어떤 것이 있는지도 모두 찾아봤습니다. 자기소개서에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서 제작하는 많은 프로그램이 있어서...'라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최종 면접에서 그런 프로그램이 어떤 건지 물어본 겁니다. 제가 만약 멋진 스토리라고 쓰고 물어봤는데 대답 못하면" 있을 법한 이야기를 썼구나" 하지만 처음부터 제대로 알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지체 없이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 2. 아나운서 다움이 없다'우리 음악' 찾는 이력서와 첨부 편지를 바탕으로<서류 전형>를 통과하면<카메라 테스트>에 가고 있습니다. 심사 위원 8분이 앉아 있고, 지원자 5명이 하나료루에 서서 뉴스 3개 정도의 원고를 한 사람씩 돌아가며 읽고 끝이 납니다. 표준 뉴스 3줄을 다 읽는데 15초도 싸게 들어 15초 만에 모든 것이 평가되는 시험과 소견하시면 됩니다.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외모가 중요한가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카메라 테스트는 8명 중 최소 4명 이상에 호감을 얻어야 가결되는 시험인 것 같습니다. 사실 개개인이 호감을 갖는 위상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두를 만족시키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하면 "저것은 정말로 재미없다"라고 느끼지 않는 것이 어떤 것인지 연구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카데미에서라는 기분에 당신이 갇혀있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저는 아카데미에서 한다는 키위, 대로 했을 때 카메라 테스트를 보면 8회 중에 2번 정도만 통과했습니다. 이렇게 2년을 고생하다가 막판에 되었을 때, 원래 제 성격대로 하려 하고 머리도 묶고 화장도 괜찮아 하는 대로, 옷도 더 발랄하게 입었더니 그 후에 카메라 테스트에 통과했습니다. 남이 이야기할 마음 자리, 아나운서의 마음 자리보다 자신이 어떤 모습을 한 때 가장 좋아한 것인가?가장 아름다운 것인지 알고"자신 다움"을 찾으면요!​ 3. 공채 정보 확인 미디 오쟈프, 잡 코리아, 사람, 그 후'아랑'카페, 박 은주 아나운서 블로그, 김연아와 블로그에서 주로 공채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정말이기에<나도 아나운서가 될수있다>와 <단독히 공부하여 아나운서가 될것이다>의 책을 추천합니다


    Q. 치과 운서 준비를 위해 아카데미과 학원을 꼭 다녀야 하나.저는 종합반은 추천 드립니다. 방언과의 말투, 자세, 표정 등은 학원에서 꼼꼼하게 봐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안 다니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런 과한 학원을 너희를 믿고 의지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Q. 아과인 아나운서가 되려면 어떤 자격이 있나요?사실, 아과인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스펙이 과 자격은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KBS에 입사하려면 한국어 능력 시험은 불가피하므로 대학 2,3학년 때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오전은 등급은 무급에서 가장 높은 등급은 첫 급이지만 제 동기들의 평균은 2-로 2+, 3+까지 많았습니다. 초급을 받으면 사장님의 상장이 과인이 되지만, 그 상장이 최종면접에 갔을 때 말하기 좋은 소재가 되고, 가능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Q. 스터디는 왜 그러세요?나는 주 5최초의 실기 스터디, 주 2첫 필기 공부를 하고 스터디를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카메라 앞에서 뉴스를 읽으면서 남들 앞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한 습관을 많이 길렀죠. 단신으로 외국인의 이름이 있거나, 인생에 익숙하지 않은 용어, 경제 용어, 숫자가 많은 원고를 중점적으로 습관화 했습니다. 누가 누가 잘하나 같은 유아용 프로그램, 스포츠 하이라이트 같은 파이팅 넘치는 프로그램 등 장르별로 크게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날씨 원고도 준비했는데 기상캐스터를 준비한 건 아니었는데, 날씨 원고는 글도 길고 그 안에 기승전결이 있어서 호흡정리에 좋으니 점점 습관이 되네요. 이렇게 첫 주에는, 다른 스터디들과 습관을 들여보면, 지금 시험장에서도 별로 긴장하지 않거든요! Q. 필기 전형에서 어김없이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었어요. 평소 어떻게 훈련하셨나요?나는 주 2회 PD를 준비하는 친구들과 작문 공부를 했습니다. PD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똑같은 주제를 주더라도 드라마 시나리오가 과인이 시를 쓰거나 사물을 인물화해서 쓰기도 하죠. 이렇게 아과인의 직군이 아닌 다른 직군과 스터디를 하면서 독창적으로 생각하는 비결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평소 책을 많이 읽고 메모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칼럼을 읽을 때 감정적으로 느껴지는 문구가 있으면 형광펜을 톱니바퀴과의 오려내 놓기도 했어요. 카카오톡으로 신문공부도 했는데, 각각 신문을 후해서 읽고 그날 키워드를 올렸습니다. 메쵸쯔 5개씩 둔 뒤 쥬이에키에 키워드를 모아 보내고 줬는데, 그 역할을 내가 했어요.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키워드를 여러 번 보기 때문에 요즘 이슈를 공부하기가 쉬웠어요. 만약에스터디를하게되면스터디장을맡아서솔선해서공부한다면결과얘기에는시험장에가서더도움을받을수있을것같습니다.


    >


    방송계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내용이 있느냐는 질문에 유도희 본인 운서는 정답이 없는 시험인데 sound가 다칠 수 있어 걱정입니다. 사실 저도 동생이 방송계를 준비한다고 하면 선의를 하라고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정답이 없고, 내가 잘 하고 있냐고 물었을 때 그 누구에게도 대답을 해줄 수 없습니다. 그래도 방송계 준비를 꾸준히 하면서 본인에 대해 많이 알게 됩니다. 꼭 이 길은 아니더라도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사랑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행복하게 준비해 달라며 인터뷰를 마쳤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