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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미드웨이 - 미국산 국뽕.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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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전쟁 영화가 다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미가 없다. 아마도 전쟁의 발발, 전개, 그리고 결과에 이르기까지 아주 익숙하기 때문일 것이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의 서사도 익숙한 부분이어서 더욱 그렇다. 지난해 개봉한 덩케르크도 이에 못지않은 구성의 미스터리함이 있었지만 전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기가 있어 재미있었다. 그러고 보면 혹시 영화를 통해 애초에 미드웨이 해전을 접하는 사람이, 그 본인 당시의 무기체계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관심 있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른다. ​ 요로챠레 영화화된 미드웨이 해전을 다룬 영화 중 가장 흰쌀밥이 하나 97나이에 공개된<도라 도라 도라>라고 훈계하다. 진주만 공습을 알리는 일본군 암호가 '도라도라'라는 말에서 영화 제목을 가져왔다. 내 입장에서 보면 이 영화와 미드웨이는 비교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CG 기술은 더 발전했고 영화를 찍는 전반적인 기술이 더 발전했는데도 한참 못 미친다는 의견이 나올 수밖에 없다. 부족한 첫 번째는 진주만 공습 이전에 긴장감을 그리는 부분이었다. 특히 야마모토 이소로쿠 일본 연합함대 사령관의 고뇌 부분 묘사다. 몸에 지니고 있어도 야마모토는 미국에 유학했으며 미국 내 일본대사관 해군무관으로 근무한 적이 있다. 미국과의 전쟁에 대해 격렬하게 반대하고 있으며, 친미파 군인이라는 공격을 강격파 6개국으로부터 받을 정도로 전쟁에 부정적이었다. 그는 미국과 전쟁을 하면 참가령에게 질 것이라고 알고 있었다 그러다 본인이 막상 전쟁이 판정되자 진주만 공습을 설계하기 시작해 공격을 선도 지휘한다. 그 귀추는 매우 관심 있는 사실이었다 이 인물의 고뇌와 갈등 반대와 진두지휘실은 이 부분이 관심 있는 분야였다 야마모토 본인은 진주만 공격이 성공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심혈을 기울여 아슬아슬한 공격을 준비하는데, 더 큰 사고는 성공한다 하더라도 이 '잠자는 사자를 일으킨다'고 한 것처럼, 아메리카이 교섭에 본인은 오지 않으며, 전쟁에 참가하면 일본은 참가령에게 패배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전쟁을 지휘하면서 이런 예견된 상념과 갈등을 <도라도라>는 놓치지 않는다. 이미 2차 대전에 참전 중의 어 조여리카울 자극하여 태평양 전선에 참여하도록 하고 일본 핸드폰 본토가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을 정말 잘 표현했습니다. 미드웨이에서도 이런 모습이 반영되는 것은 하본인, 비장미가 돋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멋지게 묘사된 것처럼 보인다. 합리적인 사람이 경쾌하게 긴장하는 정도랄까. 7나이<도라 도라>을 볼 때 본인이 어릴 때라 앞 뒤(뒤)정황을 잘 이해 못했었어요. 진주만 공습에 성공한 일본군이 왜 이토록 침울한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 암울함에 압도당했다고 해야 할까. 향후 2차 세계 대전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야당 당시의 분위기를 이해할 수가 오쏘 옷 다. 제2는 공중전과 항모 공격에 대한 리얼리티였다 솔직히 말하자면 프라모델 비행기를 한 손에 들고 책상 위에 함모의 프라모델을 아래로 보면서 입으로 "부웅웅웅" 비행기 sound를 흉내내며 공격하는 느낌이 든다. 물론 내가 비행기에 타고 있던 항모에 대한 공격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비록 고공에서 항모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도 있다. 그래서 비행기와 비행기의 독파이트에서도, 향모를 향해 전속력으로 폭탄을 내리치는 그 순간에도 몰입하기 어려웠다. 이 점에서 영화상의 리얼리티 사고는 지적하지 않을 수 없지만, 영화에는 영화 문법에 맞는 리얼리티가 따로 있다는 의견이었다. 실제로 공군 조종사가 영화를 보고 와 저건 내가 비행기 안에서 본 것과 같다고 말하는 리얼리티와 영화 관객이 비행기 안에 있다고 상상하며 전장을 느끼는 그 리얼리티를 표현하는 방식은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다 보니 실제적인 것은 어느 본인 관객이 실제적이라고 느끼게 하는 영화적 리얼리티를 갖추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어떤 사람은 태어났더라도 이처럼 현실적이고 재미있는 영화 저음을 본다는 사람도 있다. 감독 필모를 보면 액션이 본인의 전쟁영화를 이미 찍은 감독이라 어떻게 이런 결과를 만들었는지 궁금할 정도다. 요즘 인기 중인 미국 제일주의에 맞춰 미국 국상을 제작하려 했던 것일까. 전쟁의 참상이 본인 그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의 말은 애써 찾아야 할 만큼 미미할 뿐 아니라 어설픈 영웅들만 전면에 배치된다. 그 자신들은 그 영웅들이 실제 해전을 다룬 전쟁영화조차 어벤져스다.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반대로 '밴드 오브 브라더스'가 왜 전쟁영화의 명작인지,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왜 전쟁영화의 수작인지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영화다. 감독이 다시 전쟁영화를 연출할 계획이 있다면 도시락을 싸서 적극적으로 말릴 생각이다. 이 영화를 보지 말라, 그렇게 말하면 왜 그런지 몰라 초조해 할 것이고, 이 영화를 보지 말라, 그러면 내가 느꼈던 실망감을 그대로 느끼고 답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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